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후기

[유통관리사 2급]비전공자 2주 인강 독학 후기

각 과목마다 점수 몇 점 받았는지 뜨는 창에 유통관리사 성적이 없어져 해당 이미지로 대신 올립니다.

2020년도에 이제 취준을 시작해야겠다 하면서 이번년도 첫 자격증 입니다. 저는 무역 혹은 유통, 물류 관련 업무를 하고 싶어서 유통관리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유통관리사 2급 후기

나의 후기 간략 요약

시험 회차 : 2020년 2회(6월자 시험)

 

시험 회차 : 2020년 2회(6월자 시험)

공부 기간 : 2-3주

(2020년 1회차 2주잡고 준비하다 코로나로 취소 + 2020년 2회차 응시 전 1주일)

인강 : 에듀윌

교재 : 유통관리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합격 점수 : 총 평균 62점

공부 방법 : 인강 통해 이론 1회독 하고 바로 기출문제 및 오답정리

한줄 평 : 2주로 고득점은 아니지만 취득은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약간의 찍신도 필요하다.

 

유통관리사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최하는 유통 관련 국가전문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시험은 4개 과목으로 되어 있답니다.

 

1. 유통 물류 일반관리

2. 상권분석

3. 유통마케팅

4. 유통정보

 매 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취득하면 되고, 시험 시간은 휴식 없이 100분 입니다. 비전공자들은 유통관리사 2급까지만 응시 가능하고, 유통관리사 1급은 유통업계에 경력이 있어야 응시 가능합니다. 응시비는 28,200원입니다.

이번 2020년 3회차는 2020.11.01 시험이 있고, 접수기간은 10.9~10.15 이라니 참고하세요!!

* 시험 접수 꿀팁 : 청주에 있는 시험장 외에는 나머지는 접수 첫날에 다 마감 됩니다...(저같은 경우 1회차 2회차 다 그랬습니다) 접수 시작일 새벽 12시에 바로 본인 지역의 응시장 신청해야해요. 안그러면 다른 지역 가셔야 할수도

* 시험 꿀팁 : 수험표 뒤쪽에다가 답안 적으시고 나서 당일 오후에 나오는 가답안 보고 점수 바로 체크할 수 있어요.

 

교재 및 인강

꼭 인강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교재일 필요는 없다. 다만 좀 불편하다

  에듀윌 이론 관련 인강이 50개 정도 될거예요. 인강 이론편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는데 일주일 잡고 본거 같아요.

 교재는 아래 유통관리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를 봤습니다.

 

구성 : 이론편 + 문제편 + 최근기출문제

 우선, 저는 책을 사고 인강을 고르다 보니 서점에 있는 것 중 마음에 드는 교재로 샀습니다. 교재 비용은 총 38,000원이고, 이론책과 문제편, 최근기출문제(19년도) 해서 3권입니다.

 

이론편
문제편
최근 기출문제

  이론편은 이렇게 해당 개념들이 어느 년도에 나왔는지 체크 되어있고, 위쪽에 지식인 부분도 전 회차에 나왔던 적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말장난 하는 문제는 얼마 없었기 때문에 개념 키워드를 잘 외우면 되실거 같습니다.

  문제편은 각 세부 항목들, 즉 1과목에도 여러가지 소단원들이 있는데 그 소단원들의 개념에 대한 문제들이 있는 책입니다. 저는 풀면서 느낀게 ‘대부분 문제들이 난이도가 시험 문제보다 높다’ 라고 생각했어요.

전년도 기출문제 보기전에 보기 좋은거 같은데 다만 전 시간이 없어서 이 책은 많이 보지는 못했어요. 여러분들 공부방법에 알맞게 하시면 됩니다!!

 

인강드림 유통관리사 전강의 무료 [유... : 네이버 카페

▶ 유통관리사2급 전강의 무료수강, 독학생들의 시험일정,공부방법,교재,자격증,전망,기출문제 정보공유!

cafe.naver.com

 기출문제편은 2019년도 1회차 2회차 3회차만 있기 때문에 추가로 다른 전년도 기출문제는 직접 찾아서 풀어야합니다. 위에 첨부한 링크 타고 들어가서 해당 카페 가입하시면 다른 년도도 찾을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에듀윌 유통관리사 전표훈 교수
에듀윌 유통관리사 황사빈 교수

  인강은 에듀윌 구매 했고, 이유는 인강 중에 가격이 가장 저렴 했기 때문입니다(당시 초단기패스 1회대비로 89,000원) 저는 불합격 할거 같다는 불안함에 환급반 있는 다른 인강은 도전을 못 하겠다 싶어, 비환급반 중에서 제일 싼게 이거라서 결제했습니다.

  전표훈 교수분이 1과목과 3과목, 황사빈 교수분이 2과목과 4과목을 가르칩니다. 개인적인 후기로는 전표훈 교수분이 재밌어서 안졸렸고, 황사빈 교수분은 약간 교재 내용만 읽는 식이라 많이 따분했습니다.

* 교재 및 인강 선정 팁 : 내용은 전반적으로 같습니다. 다만, 예를 들어 에듀윌 인강이면 에듀윌에서 나오는 교재 쓰는게 편한게 인강 듣다보면 페이지 앞으로 갔다 뒤로 몇페이지 뛰어넘다 내용 찾느라 바쁩니다...

 

* 교재 및 인강 선정 팁 : 내용은 전반적으로 같습니다. 다만, 예를 들어 에듀윌 인강이면 에듀윌에서 나오는 교재 쓰는게 편한게 인강 듣다보면 페이지 앞으로 갔다 뒤로 몇페이지 뛰어넘다 내용 찾느라 바쁩니다...

 

기출문제 및 오답정리

제일 중요!!! 개념 다시 체크하기

틀린 문제의 개념 기록
틀린 문제의 개념 기록

 인강을 이론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고, 문제편 문제들 좀 풀고 바로 전년도 기출문제 풀었어요. 19년도 제외하면, 기출문제의 오답해설이 없기 때문에 풀면서 틀린 문제의 개념들을 우선 다 적어 놓고 그 개념들을 이론편 책을 보며 다시 이게 왜 틀렸는지 개념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어요.

  만약 틀렸는데 또 틀리거나, 계속 같은 개념의 문제가 나온다면 다시 표시하고 외우다 보면 점차 문제 내는 방식이나 패턴이 익숙해 질거예요. 저는 시간이 촉박해 오답노트는 따로 안만들고 틀린 이유 책에다 바로 적었어요. 복습효과 + 개념 다시 다지는 효과

 

2020년 2회차 시험 후기

전년도에 비해 어려워진게 맞다

  일단 전년도에 비해 생각보다 어려운거 같아요. 전년도 풀 때는 평균 70-80점 나와서 당연히 붙을거라 생각했어요. 전년도 문제 풀때는 1과목이 제일 쉽고, 점수도 높게 나왔는데 막상 시험 본 회차에는 1과목이 낮게 나왔어요. 2과목은 언제나 어려워서 60점을 넘기지 못했어요. 3,4과목은 거의 비슷하게 나온거 같아요. 합격해서 다행이었죠 하하... 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이잖아 하면서 점수 낮아도 자기합리화 했어요.같이 본 친구도 60.8로 합격 했으니, 너무 점수 낮다고 자책하지 마세요 여러분

  2021년부터 유통관리사가 8년만에 개정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번 2020년 3회차 보시는 분들 꼭 붙으셨음 좋겠습니다. 저처럼 코로나로 인한 시험 3일전 급취소 되지 않길 기도하며, 모두 화이팅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유통관리사 2급]비전공자 2주 인강 독학 후기

​2020년도에 이제 취준을 시작해야겠다 하면서 이번년도 첫 자격증 입니다. 저는 무역 혹은 유통, 물류 관...

blog.naver.com